우리들병원(이하 “병원”이라 함)은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ㆍ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라벨링)
일반 개인정보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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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처리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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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보유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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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람청구 접수ㆍ처리부서
|
성명, ID, 이메일주소, 연락처 |
홈페이지 회원가입, 진료 예약 |
회원 탈퇴시 파기 |
원무팀, 02-513-8020 |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병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처리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ㆍ인증, 회원자격 유지ㆍ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ㆍ통지, 고충처리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진료 서비스 제공
- 진료 및 입원, 예약 조회 및 병원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과 안내 절차에 사용
- 진료 예약 및 검사 예약 일정에 대한 안내 서비스
- 진료비 계산서, 진료비 내역서, 제증명 등 발송
-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진료 서비스와 진료비 청구, 수납, 환급 등의 원무 서비스 제공
- 진료 및 업무, 교육, 연구, 통계, 환자서비스에 필요한 최소한의 분석 자료
- 온라인 수탁검사 및 임상시험 심사를 위한 기초 자료
- 진료의뢰 또는 회송 병원 의료인이 진료를 위한 목적으로 요청 시 진료정보 제공
- 기타 진료와 관련된 서비스
다. 민원사무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ㆍ통지, 처리결과 통보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병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ㆍ보유합니다.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가)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ㆍ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ㆍ조사 종료 시까지
나)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ㆍ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ㆍ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2) 진료서비스 : ⌜의료법⌟시행규칙 제15조 “진료에 관한 기록의 보존”에 준하여 보존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병원은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수사, 조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 및 감독당국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가. 병원은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명 |
위탁업무내용 |
보유기간 |
㈜우리들HM |
처방전달시스템 / 전자의무기록 시스템 유지보수 |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
홈페이지 유지보수 |
㈜에센정보통신 |
DB 유지보수 |
㈜인피니트헬스케어 |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S/W 유지보수 |
에스원테크 |
PACS 서버 및 저장장치 유지보수 |
한국정보인증 주식회사 |
인터넷 증명서 발급 업무 |
(주)더베스트페이 |
신용카드 등 거래 승인 서비스 |
㈜세종텔레콤 |
문자 메세지 발송 및 대표번호 서비스 제공 |
삼광의료재단 |
위탁 검사 업무 |
(주)케이에프앤에스 |
시설관리 및 보안업무 |
(주)HGI |
환경미화 업무 |
주차 및 시설관리 |
그린푸드테라피 |
환자 식이 배식 |
비트컴퓨터 |
복약 안내문 POC 등 의약품 정보 서비스 |
나. 병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ㆍ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ㆍ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ㆍ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가. 정보주체는 병원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ㆍ정정ㆍ삭제ㆍ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나. 가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병원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병원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다. 가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라.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마.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바. 병원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ㆍ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병원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회원 가입 시
- 필수항목 : 이름,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주소
진료예약 및 진료 시
- 필수항목 : 환자등록번호,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외국인에 한함), 주소, 진료과목, 전화번호
- 선택항목 : 이메일
- 건강정보 : 병력 및 가족력 등 진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의료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개인 건강정보
진료비 수납 시
- 필수항목 : (신용카드 결제 시)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카드결제 승인 정보
고객의 소리 작성 시 수집 항목
- 필수항목 : 성명, 성별, 나이, 연락처
- 선택항목 : 주소, 이메일
입사지원 시 수집항목
-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성별,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 학력사항, 성적, 자격 사항, 경력사항, 병역사항
- 선택항목 : 종교, 취미, 특기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가. 병원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나.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다.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고객이 서비스 가입 등을 위해 기재한 개인정보는 서비스 해지 등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삭제 되거나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가) 전자 파일 형태의 개인정보는 기록을 복구 불가능한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나) 종이 서류는 파쇄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병원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ㆍ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 식별 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의료정보팀, 의무기록팀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가. 병원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책임자 |
이종현 |
행정본부장 |
02-513-8000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정보보호 담당부서 |
의무기록팀 |
ryang02@wooridul.co.kr |
02-513-8235 |
기술보안 담당부서 |
의료정보팀 |
csay@wooridul.co.kr |
02-513-8261 |
물리보안 담당부서 |
관리팀 |
skylee@wooridul.co.kr |
02-513-8808 |
나. 정보주체는 병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병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진료정보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ㆍ처리부서 |
원무팀 |
hand1034@wooridul.co.kr |
02-513-8020 |
제11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 구제방법에 관한 사항)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해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 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국번 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 없이) 118 (privacy.kisa.or.kr)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제12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병원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란 웹 서버가 웹 브라우저에 보내 저장했다가 서버의 부가적인 요청이 있을 때 다시 서버로 보내주는 문자열 정보를 말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의 정보가 브라우저에서 쿠키 형태로 저장되거나 수집될 수 있습니다. 본 정보는 귀하와 귀하의 선호도, 기기에 대한 것이며, 귀하의 선호도에 따라 사이트가 동작하도록 하는 데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단,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3조(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
병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리를 운영ㆍ관리하고 있습니다.
가.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환자 및 시설 안전, 화재 및 범죄 예방, 주ㆍ정차 관리
나.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본관 |
위치 |
촬영범위 |
설치 대수 |
승강기 |
승강기 1, 2, 3호기 내부 |
3 |
수술실 |
수술실 내부 |
10 |
복도, 로비, 승강기 홀 등 |
각 층 복도, 대기실, 승강기 탑승구 앞 등 |
64 |
주차장 |
1층, 지하2층 주차장 |
17 |
약제팀 |
약제팀 내부 |
2 |
|
|
96대 설치 |
별관 |
위치 |
촬영범위 |
설치 대수 |
승강기 |
승강기 내부 |
1 |
야외정원 |
야외정원 외부 |
1 |
복도, 출입구, 승강기 홀 |
각 층 복도, 출입구, 승강기 탑승구 앞 |
24 |
주차장 |
1층 주차장 |
1 |
|
|
27대 설치 |
설치 대수(본관, 별관): 123대
※ 업무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 부득이하게 설치 수량, 위치 또는 촬영 범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관리책임자 |
관리팀 |
관리팀장 |
02-513-8802 |
접근권한자 |
안전파트 |
안전파트장 |
02-513-8808 |
라.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설치위치 |
촬영시간 |
보관기간 |
보관장소 |
복도, 로비, 주차장, 승강기 내부 등 |
24시간 |
20일이내 |
방재실, 주차관리실 등 |
수술실 |
촬영동의환자 수술시간 |
30일 |
방재실 |
-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합니다.
마.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사전 연락 후 방문 신청
구분 |
신청장소 |
연락처 |
복도, 로비, 주차장, 승강기 내부 등 |
관리팀/보안파트 |
02-513-8300 |
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관리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으며 개인영상정보 존재확인・열람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인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 개인영상정보의 열람 등 요구를 받았을 때에는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며, 이 경우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 증명서를 제출 받아 확인하여야 합니다.
- 아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의 요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2)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3)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사.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
병원은 영상정보에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해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ㆍ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 열람자, 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아.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병원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지 않습니다.
자.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은 2023년 9월 25일에 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지체 없이 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14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가.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 05.01부터 적용됩니다.
나.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